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자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자
  • 전북대신문
  • 승인 2019.03.29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지금 20대, 인생의 아름다운 시기를 살고 있다. 지금이 인생의 아름다운 시기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우리가 법적 성인이 돼 자유가 생겼고 무엇인가를 도전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원하는 젊음을 가지고 있는 20대이다. 그런데 지금 20대들은 주어진 자유와 시간을 누리며 도전하고 있을까?

일단 나부터 자유와 시간을 누리며 살고 있지 않다. 나는 대학생이 되면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지낼 줄 알았다. 다양한 도전과 새로운 경험을 하며 성숙한 어른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일상은 과제가 많다는 핑계로 혹은 돈이 없다는 변명을 내세우며 고등학생 때와 다르지 않은 생활이 이어지고 있다. 핑계와 변명은 충분히 내 노력으로 개선될 수 있는 문제들이다. 하지만 나는 계속해서 도전을 포기하고 새로운 경험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나와 같은 생각과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학생들을 종종 본다. 그들 역시 하고 싶은 것이 많지만 분명 여러 가지 핑계를 대며 색다른 도전 없는 그저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 중에는 취업을 걱정하는 졸업반 고학번들도 있었다.

아직 젊은 나이인데도 하고 싶은 것을 생각하기는커녕 앞날을 걱정하느라 주어진 젊음을 포기하며 살고 있다. 물론 나도 졸업반이 됐을 때 새로운 도전 보다 미래를 걱정하며 취업준비를 하며 살지도 모른다. 나는 스스로와 그들에게 질문하고 싶다. 왜 젊음을 포기하며 살고 있습니까?

하지만 우리는 지금 당장 도전하고 싶은 일을 실천하기 딱 좋은 시기 속에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실패해도 회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 나는 나를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이런 기회를 버리지 않고 잘 이용했으면 좋겠다.

도전이란 쉽지 않다. 실패했을 때 겪을 상처도 두려울 것이고 남들과 같은 모습으로 살지 않았을 때 받을 손가락질도 무서울 수 있다. 하지만 실패에서도 배우는 것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남에게 내가 어떻게 보일지 신경 쓸 필요 없다. 그렇다고 무작정 하고 싶은 것만 하라는 것이 절대 아니다.

너무 현실에 얽매여 도전정신을 잃고 있는 학생들과 나에게 이 글이 격려로 읽히길 바란다. 잃을 것이 없는 우리들이 모험적인 정신을 가지고 두려움에 맞서 무엇이든 도전하길, 그래서 본인이 원하는 가치를 찾길 응원한다.

김민아 (영어교육·1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