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나간 논문사이트 찾습니다
학교 나간 논문사이트 찾습니다
  • 전북대신문
  • 승인 2019.05.1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즉혈

학교 나간 논문사이트 찾습니다

끝난 직후, 모든 것을 집어던지고 편히 지내고 싶었다. 그러나 휴식 대신 무섭게 나를 짓누르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수업 과제들. 모든 과목이 그렇듯 시험 전후로 리포트나 프레젠테이션 과제를 주기 때문에 필자 역시 들썩이는 엉덩이를 붙이고 과제 모드에 돌입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어설프던 보고서 작성 등의 능력도 향상돼 이제는 논문사이트도 열심히 참고하는 필자였기에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논문 목록들을 중앙도서관(이하 중도) 홈페이지에서 검색해봤다. 그런데 누르는 족족 필자를 맞이한 것은 논문을 열람할 수 없다는 메시지. 접속 방법이 잘못됐나 하고 몇 번을 다시 클릭하던 중 구석에 쓰여 있던 공지사항이 눈에 들어왔다. ‘DBpia 구독중단에 따른 대체자원 이용 안내’라는 공지사항을 통해 우리학교와 논문사이트 DBpia와의 계약이 끝나 더 이상 논문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체 무엇 때문에 계약이 결렬된 것인가. 공지 게시판을 뒤적여보니 중도 측에서 올린 또 다른 공지를 찾을 수 있었다. ‘컨소시엄 협상 결렬에 따른 DBpia 구독 보류 안내’라는 공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있었다. 우리학교 중도는 예산 절감을 목적으로 대학교육협의회 컨소시엄에 참여해 논문 공급자들의 일방적 가격인상정책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DBpia 측에서 인상률 타협 불가를 통보해옴으로써 최종 협상이 결렬됐고 우리학교 측에서는 올해 1월 21일부터 DBpia 구독을 중단 할 수밖에 없었다.

얼마나 구독료를 인상 했나 찾아보니 2015년 대비 구독료가 50% 됐다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중도 측에서는 대체사이트 마련을 통해 학생들이 학술 자원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 중이었다. 필자는 조금이나마 납득하려 했지만 그래도 불편한 것은 마찬가지였다. 필요한 논문을 검색했을 때 과반수의 논문이 DBpia에 속해있단 점이 가장 큰 이유였다. 아무래도 작년까지 많은 학생들이 이용한 논문 사이트였기에 다른 대체 사이트를 이용하려 해도 검색이 안 되는 논문이 상당수였다.

학생들도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논문을 검색해도 DBpia에 속한 논문이 많아 열람이 힘들다는 것이다. 우리학교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도 종종 그러한 글이 올라오고 있었다.

2015년 대비 구독료 50% 이상은 참으로 놀랍다. 그에 대한 예산 및 대책 마련으로 고심했을 학교 측의 입장도 일견 이해가 됐다. 그러나 이용률이 높은 사이트와의 협상 결렬이라는 결과에는 아쉬움을 지울 수가 없다. 연구와 학업에 불편 없이, 최대한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학교 측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더 이상 ‘열람 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보지 않아도 되는 날이 오길 기대해 본다.

윤주영 ┃대학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