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찾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 전북대신문
  • 승인 2019.09.26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도서관 이용백서 39. 타기관 문헌복사 및 단행본 대출 서비스

찾는 자료가 도서관에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중앙도서관에서는 읽고 싶은 책이나 연구에 참고하고 싶은 학술지논문 등이 없을 경우에도 구성원들이 편리하게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타기관 문헌복사 신청” 및 “타기관 도서 대출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우리도서관과 협약을 맺은 국내・외 대학도서관 및 전문도서관 등을 통해 자료를 받아 신속하게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교수 및 학생 등 대학 구성원은 누구나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로그인→이용자서비스→타기관 문헌복사 신청/타기관 도서대출 신청) 또는 RISS/NDSL(가입 후 로그인 자료검색 자료신청)을 통해 자료를 신청 할 수 있으며, 자료도착 통보(이메일 또는 sms)를 받은 후 중앙도서관 지하 1층 연속간행물실에서 자료를 수령하면 된다.

국내 문헌복사 신청 자료배송방법은 전자배송의 경우 1-2일이 소요되며, 장당 100원의 비용이 든다. 전자배송의 경우 시스템을 통해 출력만 가능한 파일로 전송되므로 신청자에게 출력물로 최종 전달된다. 우편배송의 경우 기본 배송요금이 일반우편은 1000원, 빠른우편은 3000원이며, 장당 70원의 복사요금이 든다.

도서 대출 신청의 경우 왕복 배송비 5000원이 소요되며 자료는 최대 3주 까지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신청 자료가 전국 10개 주제 분야 외국학술지지원센터 (FRIC-Fore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에 소장된 경우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중앙도서관 농・축산분야 외국학술지지원센터에서는 농학,축산학,수의학,식품학,수산・해양학분야의 미소장 외국 학술 논문을 신청할 경우, 소요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익산 특성화 캠퍼스 도서관에서도 자료를 수령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중앙도서관 연속간행물팀(270-3464/3458)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