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을 위해서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도전을 위해서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 전북대신문
  • 승인 2019.10.16 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을 위해서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지금 10대를 졸업하고 20대의 삶을 살고 있다. 20대는 젊음의 시간이기에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시기는 법적 성인이 돼 자유의 범위가 넓어져 새로운 경험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때이기도 하다. 20대의 우리에게는 새로운 무언가를 해내야만 하는 경우와 자주 마주한다.

고3 시기 우리가 자주 들었던 말들이 있다. “대학가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시간 여유도 지금보다 많아져 놀러가고 싶은 곳 모두 놀러갈 수 있다” 등등이다. 대학만 가면 꿈에 그리던 일상을 보낼 것만 같은 상상을 하며 수능 공부를 했다. 하지만 20살 초입 마주한 대학생활은 상상한 것과 달랐다. 많은 양의 과제, 시험공부, 다양한 행사 참여 등등 여유와는 거리가 먼 일상이었다. 입학전 계획했던 취업 프로그램이나 대외활동 도전들이 무척 부담스러운 활동들로 느껴졌다.

그러다 한 친구를 만나게 됐다. 이 친구는 스스로 대외활동과 교내 프로그램에 관련된 정보들을 찾았다. 자신이 도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어떻게든 시간을 내 끝까지 해내기 위해 노력했다. 이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다 보니 “내가 하고 싶지만 시간이 없어”라는 말이 핑계라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

처음 접해보는 일에 대한 두려움에 도전을 미루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낯선 것들은 사람을 불편하게 하고 불편은 움직임을 둔한게 한다. 하지만 이 두려움들을 이겨내고 ‘시도’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그 두려움이 생각보다 이겨내기 쉽다는 것을, 그에 비해 도전이 주는 쾌함은 상당하다는 것을.

주변에 무엇인가 하고 싶으나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해 하는 친구들이 있다. 하지만 이 새로운 도전들은 우리 모두가 직면해야만 무언가를 이뤄낼 수 있다. 새로운 것에 대한 모든 근심, 걱정, 두려움들을 어떻게든 떨쳐보고 조금씩 발을 내딛는 다면 세상은 더 넓게 보일 것이다.

곽유진(사회복지·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