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자기소개서를 쓰려면
매력적인 자기소개서를 쓰려면
  • 전북대신문
  • 승인 2019.12.0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용현 (전 전북대 로스쿨 교수)

 

1. 회사에 돈 벌어줄 사람

회사에 지원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이 뭐냐? 스펙과 학벌? 이것들은 ‘주어진’ 것이다. 스펙이 단기간에 올라 가냐? 막판에 너의 승부처는 너를 세일즈하는 것이다. 특히 네가 “회사에 돈 벌어줄” 사람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이것을 보여주고 보는 것이다. 매력적이고 개성적인 자기소개서를 쓰는 데에 집중하라.

누구나 특기와 장점은 있다. 누구나 천명을 갖고 태어났기 때문이다. 공부 하느라고 개발이 안 되었을 뿐이다.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이것들을 ‘발굴’하라.

예를 들자. 네가 소통/인간관계에 특기가 있어서 “나는 누구라도 친구로 만들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면 이건 분명히 ‘회사에 돈 벌어줄’ 역량이다. TOEIC 900점보다 낫다 (요새 유학생이 흔해 빠져서 토익 도사들은 영어 할 기회도 없다).

요즘은 도전 정신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것은 중요한 역량이다.

“나는 학교에 다니면서 연애만 하고 공불 안 해서 C학점에 TOEIC 점수도 없이 졸업했다. 화장품 회사에 지원했으나 서류심사에서 탈락했다. 나는 화장품 회사 사장에게 1쪽 짜리 메모를 보냈다. 제목은 “내가 못 꼬실 여자는 없다”였다. 이것이 사장의 눈에 띄었다. 사장은 인사과장에게 이 친구를 다시 보라고 지시했다. 이런 배짱과 여자 마음을 읽는 능력이 있다면 ‘(화장품)회사에 돈 벌어줄’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었다.

 

2. 남들과 다르게 써라

자소서는 이력서나 스펙에 있는 내용을 다시 쓰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너는 중복, 진부, 아첨 등으로 면접관(회사 임원)들을 고문한다. 낙방 보장한다. 자소서에는 스펙에 나타나지 않는 너의 개성이나 특기를 보여, 네가 "회사에 돈 벌어줄 사람"임을 보여야 한다. “못 먹어도 고”다. 강한 인상을 주게 써라. 어차피 지원자 대다수가 낙방하지 않느냐? 그럴 바엔 ‘남들과 다른’ 자소서를 쓰고 ‘남들과 다르게’ 접근하라.

자소서의 ‘양식’에 집착하는 학생들이 있다. 그거 뭐 중요한가? 지원자 모두가 ‘양식’대로 진부한 자소서를 쓰면 심사관들은 얼마나 지루하겠는가? 양식에서 탈피하여 인용, 유머, 에피소드 등을 섞어 최대한 간략하면서도 재밌게 써라.

 

3. 자기소개서에 쓸 것이 없다구?

학생들은 자소서에 "쓸 게 없다"고 한다. 아니다. 네가 “남들이 자소서에 보통 쓴다는 진부한 것들”에 매이기 때문에 쓸 것이 없는 것이다. 예컨대 아래와 같은 경험은 진부한 포상경력이나 억지로 한 봉사활동보다 심사관들에게 훨 좋은 인상을 준다.

1)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고 행복하게 하는 능력

2) 누구라도 친구로 만들 수 있다는 것 (위에 말한 바람둥이 기질 포함)

3) 호기심이 많고 관찰력이 뛰어나다는 점 (전봇대에 자주 부닥친다는 것)

4) 배짱과 의리가 남다르다는 점
- 예: 친구를 왕따하는 깡패들과 싸우다가 부상당한 경험(정의감)

5) 물건 값을 잘 깎는다는 것

자기소개서를 ‘안전빵’ 위주로 작성하는 학생들이 많다. 면접관들을 거스를지 모르는 얘기는 일체 빼고 무난한 내용으로 일관한다. 모범답안을 쓰는 것이다. 재미없는 범생 인생기록이나 회사에 대한 아첨 등으로 도배를 한다. 이건 최악이다. 미움받을 용기를 가져라. “무시 받는 것보다는 미움 받는 것이 낫다” - 이런 걸 자소서에 써도 좋다.

‘인성(人性)’은 자기소개서에 쓸 것이 못 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나는 인성이 젤 재밌다. ‘인성’은 중요한 역량이다. 예컨대 낙천적이고, 항상 웃으며, 상대에게 겸손한 사람은 회사 분위기를 up시키고 영업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해서 회사에 돈을 벌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면접에서 이런 역량을 증빙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불가능하지는 않다. 자기소개서에 인성 관련 에피소드를 소개하고 면접에서 면접관들이 너의 밝은 성격과 이미지에서 인성을 확인할 수 있으면 된다. 이런 것들을 쓰면 “자소서에 쓸 것이 없다”는 얘기가 안 나올 것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무료 개인지도>

나는 전북대생(졸업생)에게 무료(재능기부)로 자소서 작성/면접전략을 1:1로 개별지도한다.

단순한 첨삭지도가 아니라 역량을 '발굴'하는 것이므로 대면지도(2-3시간)가 필수

희망자는 자기가 대충 쓴 자기소개서 초안을 e-mail로 제출(sirjose77@naver.com)하고,

나에게 전화(010-9028-1284), 면담지도 일시, 장소를 정하면 된다 (나는 전주 거주)

영어 자기소개서, 추천서도 지도한다 (나는 외교관 출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