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장 릴레이 인터뷰④]
방과후 학교 지원사업단 조규성 단장
[산학협력단장 릴레이 인터뷰④]
방과후 학교 지원사업단 조규성 단장
  • 김지은 기자
  • 승인 2013.10.0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뿐만 아니라 근무지까지 한 번에 해결
교직이수, 교원자격증 없어도 참여 가능해

방과후 학교 지원사업단 조규성 단장
 

Q: 방과후 학교 지원사업단이란?
A : 우리 사업단은 전라북도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보다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운영됐습니다. 여러 교수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리학교 4학년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연수 및 행정연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학교 학생들이 취업뿐만 아니라 근무지까지 효율적으로 배정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사업단을 운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A : 지난해 한옥마을에서 열린 사회적 기업 국제컨퍼런스에서 방과후 학교 과학교육활동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당시 옆 부스는 베트남 공예교육활동 부스였는데, 서로 정보를 나누고 함께 활동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서로 언어가 통하지는 않았지만 교육이라는 하나의 연결 고리를 가지고 부스 방문자들에게 교육활동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 사업단을 운영하시면서 힘드신 점은 무엇인가요?
A : 부단한 채용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학교 졸업생들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강사 참여율이 많이 저조합니다. 또한, 일부 책임감 없는 강사의 행동으로 단위학교 학생들의 학습 결손이 생기기도 하고, 더불어 우리학교의 명예가 실추되기도 합니다. 이런 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 사업단에서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학생들의 성실하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때입니다.

 

Q: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방과후 학교 강사로 활동하고 싶지만 교직 이수를 하지 않아 누군가를 지도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갖는 학생들이 있을 것입니다. 방과후 학교 강사는 꼭 교원자격증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사업단은 방과후 학교 강사 활동에 의지가 있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활동의 기회와 도움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학교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많이 참여해주길 바랍니다.

김지은 기자
je_kim@jbn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