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장 릴레이 인터뷰⑩]
환경자원분석인증센터 이진호 센터장
[산학협력단장 릴레이 인터뷰⑩]
환경자원분석인증센터 이진호 센터장
  • 양수민 기자
  • 승인 2014.03.2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관리·유해물질 분석 업무 수행
센터를 통해 이론적·실무적 경험 가능

Q: 환경자원분석인증센터란?
A: 환경자원분석인증센터는 지난 2008년 11월 6일에 전라북도 농산물 종합 분석기관으로 설립돼 친환경농산물우수관리인증과 농산물환경유해물질분석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는 인증부와 조사/분석부로 구성돼 있습니다. 인증부는 엄격한 기준에 의거해 안전성과 품질을 인증하는 친환경인증업무를 합니다. 또한 생산단계에서 판매단계까지 농산식품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해 소비자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농산물우수관리 인증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반면 조사/분석부의 경우 석사학위자 이상의 전문인력으로 이뤄져 농약등록시험 및 친환경농산물과 일반농산물, 비료, 일반 환경 중의 위해물질을 조사 분석·연구하고 있습니다.

 

Q: 사업단을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A: 전라북도 내에서 전문적으로 농산물에 대한 인증 및 분석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 많지 않아 학생들이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희박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우리학교의 경우 학내에 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학생들이 교육적·전문기술을 습득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인증 및 분석업무에 대한 전문인력과 시스템화 된 업무체계, 최신분석장비의 완비로 학생들이 이론적 배움과 현장경험을 활용해 응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Q: 사업단을 운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A: 우리는 센터의 업무상 농산물 생산자인 농업인이나 소비자, 판매자 등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이에 위와 같은 분들이 센터를 방문해 농산물 분석의뢰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의뢰를 부탁하신 대부분의 사람들은 농산물에 남아있는 잔류농약 등의 유해물질을 분석기기에 넣으면 마트에서 가격표 찍듯이 바로 결과가 나오는 줄 아셔서 매우 곤혹스럽거나 웃지 못 할 일들이 가끔 일어나고 있습니다.

 

Q: 사업단을 운영하시면서 힘드신 점은 무엇인가요?
A: 우리 센터가 대학 소속기관으로 있기 때문에 외부의 인식이 일반적인 대학교 실험실이나 실습실정도입니다. 또한 전문 인력이 아닌 학부 또는 대학원생들이 업무를 보는 것으로 오해돼 외부 전문분석 기관과의 경쟁에서 다소 불리하게 작용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욱 활발한 홍보와 활동으로 상기와 같은 인식을 불식시키려고 합니다.

 

Q: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연구소 등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관심분야의 교수님 연구실 소속 실험실 등에서 최소 2년 정도 교육·훈련과정의 경험을 쌓는 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양수민 기자
hhhhh5@jbn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