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장 릴레이인터뷰⑪]
원가계산센터 심갑용 센터장
[산학협력단장 릴레이인터뷰⑪]
원가계산센터 심갑용 센터장
  • 이민욱 기자
  • 승인 2014.04.07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비용 검토로 지역물가안정에 기여
관심분야 찾아 노력하는 사람이 되길

 

원가계산센터 심갑용 센터장

Q: 원가계산센터란?
A: 원가계산은 계약의 목적이 되는 상품이나 용역을 구성하는 재료비, 노무비, 경비, 일반관리비 및 이윤을 계산해 예정가격을 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작성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에 우리센터는 정부와 지자체의 사업 및 활동의 원가정보를 제공해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0년에 설립됐습니다. 오늘날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적기금 등 공공기관과 교육기관 등에서 집행하는 계약금액은 연간 100여조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 중 공공부문의 계약은 그 부담을 모두 국민들의 혈세로 메워야하기 때문에 그 어느 부문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효율적으로 집행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센터에서는 도덕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원가계산을 수행해 예산절감과 부정부패의 방지, 갑을 관계의 해소 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주로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까?
A: 원가계산센터는 도내 공공분야 및 민간위탁분야의 원가계산과 검토를 주로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도시가스공급비용검토, 시내버스 손실보상을 위한 적자노선 교통량조사연구, 택시 적정운임 연구를 비롯해 조달물품 제조원가계산 등이 있습니다. 현재는 덕진구청에서 의뢰한 건설원가에 대한 계약금액조정 및 검토용역, 우리학교 자동차부품·금형기술 혁신센터에서 의뢰한 시제품 원가계산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사업단을 운영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A: 지난해 전라북도의 도시가스 공급비용 검토가 있어 우리 센터는 원가검토를 진행해 350억 이상의 원가를 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타 용역기관의 연구결과대비 1㎥ 당 20원 이상을 인하해 전북도민의 물가안정에 크게 기여한 사례가 있습니다.

 

Q: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사회가 고도화되고 전문화, 세분화되면서 원가계산센터와 같이 전문적 지식과 소양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많이 존재합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잘할 수 있는 일과 정말 관심 있는 일을 고민하고 그 분야에서 노력한다면 원가계산센터와 같은 전문적이고 멋진 자신만의 분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민욱 기자
molee1221@jbn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