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단장 릴레이인터뷰⑫]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 김동원 센터장
[산학협력단장 릴레이인터뷰⑫]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 김동원 센터장
  • 김지은 기자
  • 승인 2014.09.2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에게 진로전공 탐색기회 제공
관심 분야를 찾아 열정을 다하길

 

  Q: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란?
청소년창의기술인재센터는 이공계 친화적인 사회적 분위기 확산을 통해 훌륭한 미래 공학도·과학도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11년 10월에 설립됐습니다. 우리센터는 호남권역 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창의기술아카데미, 찾아가는 이공계 진로 설명회, 우수 공학교육프로그램 발굴 및 개발, 전라북도과학축전참가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우리 학교학생들은 아카데미 멘토로서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운영은 청소년들에게 이공계 진로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전공적성 탐색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공계 진학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 사업단을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중등 교육 과정에서 경험하기 힘든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육 및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청소년들은 공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창의적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창의적 융합 마인드는 앞으로의 이공계 기술교육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프로젝트 기반의 교육프로그램과 이공계 체험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창의기술인재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Q: 사업단을 운영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우리센터는 지난해부터 지역의 우수 고교생들을 동반해 이공계 비전트립 탐방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년 7월에는 IVY리그 대학 실험실을, 올해 7월에는 미국 서부지역의 스탠포드 대학 및 실리콘 밸리를 중심으로 한 총 4개 대학의 스타 교수의 이공계 실험실에 학생들이 방문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업으로 청소년들이 진로 및 전공 탐색기회를 갖고 자신의 미래 비전을 찾아 나가는 모습을 보며 저는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Q: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올해 남은 하반기에도 더욱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특히 우수 이공계 지도자 및 벤처기업인을 자주 초청해 학생들에게 이공계 기술인으로 성공하는 꿈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 중에서 세계적인 기업가로 성장 가능한 재목을 조기에 발굴, 육성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지은 기자
je_kim@jbn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