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길은 진정성으로 통한다
모든 길은 진정성으로 통한다
  • 전북대신문
  • 승인 2015.10.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 위한 각종 노력으로 행사 성공적
지난 6월 24일, 개인 업무를 보던 중 반가운 전화 한통이 왔다. 바로 서포터즈 합격 통보 연락이었다. 링크사업단 가족회사가 참가한 ‘2015홍콩식품박람회(이하 ‘박람회’)’ 행사 보조를 맡게 된 것이다.
홍콩종합전시장에서 5일간 열린 이번 박람회는 2만여 명의 무역전문 바이어가 참관해 기업 간의 실질적인 교류가 이뤄졌다. 우리학교 가족회사로는 ㈜제이온과 ㈜은성식품이 참가했다. 최종적으로 선발된 나를 포함한 4명은 사전회의를 통해 두 회사의 어울리는 맞춤 홍보 전략을 세우고자 했다. 유아용 쿠키를 판매는 ㈜제이온의 경우 뽀로로 그림이 그려진 포장지를 이용해 어린 연령대를 공략했다. 또한 ㈜제이온과 ㈜은성식품은 식품회사로 음식의 맛을 알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돼 시식을 통한 체험마케팅을 계획했다. 이러한 마케팅 방법들은 행사에서 바이어의 관심을 사는데 큰 도움이 됐고 가족회사는 해외 기업과 5건의 계약을 체결, 약 4억6000만원의 수익을 내는 결과를 얻었다.
타지에서 뜻밖에 보람찼던 일들도 있었다. 그중 하나는 한류열풍을 몸소 체험했다는 것 이다.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대부분 아이를 둔 주부들이었다. 이들은 ‘사랑해요’, ‘감사합니다’ 등의 표현을 우리에게 자주 사용했다. 이는 홍콩에서 한국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던 보람찬 순간이었다.
우리들의 계획이 모두 탄탄대로로 이뤄졌던 것은 아니다. 중국어와 영어가 미흡해 제품을 홍보하는데 어려움을 느꼈고 이는 행사 바이어에게 소극적인 모습으로 보였다. 이후 우리는 가장 단순하고 필수적인 중국어 및 영어문장을 외우고 의사소통이 힘들 땐 만국 공통어인 바디랭귀지를 적극 사용했다. 이러한 모습을 보이자 바이어들이 하나 둘씩 모여 홍보 및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
이번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판매전략임을 깨닫게 됐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언어의 장벽이 컸지만 우리는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런 열정적인 모습에 주변 관계자뿐 아니라 고객들이 와서 발음을 교정해주는 등 많은 도움을 받게 됐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고객의 눈을 바라보고 시식을 도와줬을 때는 고객과 소통하는 느낌을 얻었다. 우리학교 가족회사들의 제품이 좋은 것도 판매의 큰 영향을 미쳤겠지만 어떤 상황이든, 진정성 있는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느꼈던 시간이었다.
지명훈(IT응용시스템공학·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