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 이용백서 21 오픈액세스 자료 이용안내
중앙도서관 이용백서 21 오픈액세스 자료 이용안내
  • 전북대신문
  • 승인 2018.05.30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액세스로 외부학술 정보 이용 좀 더 쉽게

중앙도서관에서는 주제 및 자료 특성에 따라 학술정보원을 수집·재조직 할 수 있는 학과별주제가이드 솔루션을 기반으로 오픈액세스 자료들을 수집해 제공하고 있다.


각 기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전자저널을 포함한 학술지 구독료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연구자의 학술 활동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학교 도서관에서도 예산 부족으로 핵심 전자저널 데이터베이스의 구독 중지가 해마다 논의될 정도이다. 오픈액세스 운동은 점차 열악해 지는, 이 같은 학술 생태계 환경에서 시작됐다.


오픈액세스는 법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 없이 연구 성과물의 생산자와 이용자가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어디서든지 각종 연구 성과물을 출판과 동시에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오픈액세스는 저자가 자신의 논문을 게재한 학술지의 허가를 받아서 개방된 논문 저장소에 업로드 하는 방식과 출판사가 출판 처리 비용을 독자의 구독료 대신 저자의 논문 게재료로 운영하는 오픈액세스 학술지 방식이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피인용 지수 등 연구 성과 상승과 활발한 학술적 교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대학과 도서관은 학술지 구독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오픈액세스는 이용 방법은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교육연구지원서비스→학과별주제가이드→‘Open Access’를 클릭하면 된다. OA 개요, 해외/국내OA, MDPI APC 할인 정책, CC(Creative Commons라이선스) 관련 정보가 제공되며, 출판사가 제공하는 오픈액세스 학술지(37,000여 종)는 전자자원관리시스템인 SFX에서 주기적으로 메타 정보를 수집·갱신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동 검색, 원문 정보까지 자동 연결(Open URL Link)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교육연구지원팀(☎270-4409)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