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6·13 제 7회 지방선거 일정]
다음달 8일부터 이틀간 사전투표 실시
[2018 6·13 제 7회 지방선거 일정]
다음달 8일부터 이틀간 사전투표 실시
  • 전북대신문
  • 승인 2018.05.3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투표에선 7장 두 번 나눠 투표
저조한 투표율…학생들의 참여 필요

제 7회 교육감과 도지사, 시장, 시·도의원 등을 선출하는 전국동시지방선거(이하 ‘지방선거’)사전투표가 다음달 8일부터 이틀간 진행되고 본 투표는 다음달 13일에 치러진다.


전주시로 전입신고가 돼있지 않거나 6·13투표가 어려운 학생은 다음달 8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사전 투표에 참가하면 된다.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가까운 사전투표소는 덕진동의 청소년문화의집 3층 다목적실, 금암동의 전라북도 보훈회관 1층 강당과 금암2동 주민센터 2층 다목적실로 총 세 곳이다. 사전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2시간 동안 진행된다.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신분증만 챙겨 가면 된다. 신분을 알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복지카드 중 하나만 지참해 투표소에서 본인 여부를 확인받는다. 확인이 끝나면 디지털 서명을 하고 투표용지와 회송용 우편 봉투를 받게 된다. 기표소에 들어가 투표용지에 기표한 후 우편봉투에 넣으면 된다. 자신의 선거구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를 하는 경우에는 투표용지만 받아 기표하면 된다.


본 투표는 다음달 13일에 실시된다. 투표소에 가면 신분증을 제시한 뒤 이름을 쓰거나 손도장을 찍는다. 이번 지방선거 본 투표는 총 두 번 투표한다. 첫 번째로 3장을 받고 기표소에서 투표한 후 투표지를 투표함에 넣는다. 그 다음 두 번째로 4장을 받아 투표한다. 본 투표 또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2시간 동안 진행된다. 기표소 비치된 투표 기구가 아닌 개인 샤프나 연필 등 다른 기구로 기표를 할 경우 무효표 처리가 될 수 있다. 또한 투표소 내에서 사진 촬영은 금지되기에 유의해야한다.


지방선거의 투표율은 지난 2010년 54.5%, 2014년 56.8%로 매우 저조했다. 특히 지방선거의 경우 청년층의 투표율이 노년층에 비해 20%이상의 차이를 보여 왔다. 이에 학생들이 지방선거에 관심을 갖고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요구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주연휘 기자 aquanee98@jbnu.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